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이용하다 보면
팬과 구독자를 많이 거느린 개인 채널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을 우리는 '인플루언서'라고 일컫는데요.
인플루언서 단 한 명의 목소리가
매스미디어를 통한 광고 및 홍보보다
더욱 막강하고 영향력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제품에 대한 홍보와 판매 시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오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제품 및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판매를 촉진하려는 목표로
특정 시장에서 많은 팔로워(팬)를 가진 개인(인플루언서)을
활용하는 홍보 방법입니다.
해당 인플루언서의 영향력 및 도달 범위를 활용하여
브랜드를 노출하거나
콘텐츠를 공동으로 제작하는 마케팅 방법을 말합니다.
보통 SNS를 통해 진행하는데,
팔로워들과의 소통을 기반으로 홍보하는 방법인만큼
디지털 매체 및 매스미디어의 단방향적인 노출 광고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매스미디어를 통한 광고는
노출이 잘되는 시간대, 노출 수 등
기본적으로 실제 제품을 클릭해서 사던 사지 않던
노출이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단가를 책정하고 홍보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일단 고객들의 눈에 많이 비추어야 제품이 많이 알려지고 잘 팔린다."
라는 이론에서 시작한 마케팅인데요.
사실 맞는 이야기입니다.
모르던 제품도 내 눈앞에 자주 뜨이면
"이게 뭔데 자꾸 홍보가 되지? 한번 검색해볼까"
라는 마음으로 찾아보게 되니까요.
하지만 매스미디어 광고는 타겟팅이라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고,
무조건적인 노출에 기댄 홍보 방법이기 때문에
고객이 이 광고를 보고 실제 구매를 했는지...
즉 구매전환률에 대해서는 기대하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광고 비용도 높은 편이죠.
하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해당 인플루언서를 구독하는,
팔로워를 기반으로 움직이는 홍보 방법이기 때문에
팔로워 수만큼의 확보된 노출은 물론,
"내가 좋아하는 인플루언서가 소개하는 제품이라고?
그럼 나도 한번 구매하고 사용해봐야지"라는
공감에 기초한 팬심?으로
제품의 노출대비 높은 구매전환율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시작하고 싶다면 전략을 구축하자
앞서 고객의 구매전환율에 대해 잠깐 얘기했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높은 구매전환율과 성과를 만들고 싶다면,
목표 지향적인 전략이 꼭 필요합니다.
그래서 기존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몇 번 경험해 본
업체 및 브랜드의 경우
목표에 대한 전략 수립 및 나에게 맞는 인플루언서 선택까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처음으로 시작하고 비용을 투자해야 하는 경우
그저 막연하고 도박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아무리 인기가 많고
팔로워 수가 어마어마한 인플루언서를 선택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더라도,
이것이 꼭 높은 성과를 달성할 것이라고 보장하진 않습니다.
즉, 인기의 척도가 마케팅 성과와 비례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마케팅을 진행하려는 업체 또는 브랜드와의 성향이 맞고
고객들에게 잘 전달해줄 수 있는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발굴하고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구축해야 할까요?
1. 목표와 행심 성과 지표를 설정하자!
모든 마케팅에 통용되는 얘기일지 모르겠지만,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지 않으면
어떤 경로가 최선이고, 가장 비용 효율적이며, 최상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지
결코 알 수 없습니다.
최선의 방법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목표와 KPI를 결정함과 동시에 인플루언서 환경을
의식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편,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목표를 설정할 때
아래 3가지의 핵심 지표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구축으로,
마케팅을 통해 유입된 고객들의 자사 브랜드 SNS 채널에 대한
팔로워 수, 좋아요 및 댓글, 해시태그, 공유와 같은 참여들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둘째는 새로운 목표시장에 대한 유치로,
브랜드에 대한 인터넷 버즈(반응)을 만들어내고
타깃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를 찾아내는 과정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리드 생성을 촉진하는 것으로,
더 많은 리드를 얻고 고객을 전환 및 판매까지 이끄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설정된 핵심 성과 지표를 기준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해보고
다른 마케팅 채널의 결과와 비교해보며
계속 투자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ROI를 나타내는지
확인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2. 내 제품 홍보에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자!
내 제품의 홍보와 판매를 위해서는
내 브랜드의 비전, 미션, 아이덴티티에 부합하는 사람을 찾아야 합니다.
인플루언서는 다양한 SNS 플랫폼에 존재하고 있고,
그 수도 정말 많은데요...
이 중 인스타그램을 통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가장 널리 알려져있고 효과가 좋은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인스타그램의 인플루언서를 통해
마케팅을 많이 진행하고 있는데요.
SNS 타겟 고객들은 트렌드에 민감하게
빠르게 이동하고 있고,
막대한 마케팅 자본이 몰린 인스타그램만 고집하기보다는
기타 다른 SNS 플랫폼의 인플루언서가
현재로서는 더 접근하기 쉽고 비용 효율적이라는 사실을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SNS 채널을 선택했다면
내게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아봐야 하는데요.
마냥 팔로워 수가 많은
덩치 큰 인플루언서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정답은 아닙니다.
최근에는 특정 틈새 시장과
시장의 세그먼트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문화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이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마케팅 참여를 극대화하기 위한 최적의 팔로워 수는
10,000~100,000명이며,
해당 범위의 팔로워를 구축하고 있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발굴해 진행하는 것이
저비용 고효율의 가성비 높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시작하기 위한
고려사항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트렌드와
좋은 성과를 이끌었던 마케팅 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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