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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강한 셀럽들의 영향력! 인플루언서 마케팅(Influencer marketing)- 2부

어레인지비 2020. 9. 8. 16:01

지난 시간

우리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읽어보지 못하셨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먼저 확인해주세요^^

 

2020/08/31 - [aB_Online Marketing] - 막강한 셀럽들의 영향력! 인플루언서 마케팅(Influencer marketing)- 1부

 

 

오늘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시장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의 최근 트렌드는?

 

사실 인플루언서라는 개념은

온라인 마케팅 시장에서 포괄적인 범위로 해석됩니다. 

 

왜냐하면 과거에는 온라인 마케팅 시장에서 

개인이 영향력을 행사할만한 채널이 블로그 정도였고, 

 

블로그 이웃과 관계를 많이 맺고

포스팅마다 높은 조회수를 이끄는 이들을 

우리는 파워블로거라고 얘기하면 됐었기 때문인데요. 

 

최근에는 이러한 영향력있는 개인들이 

블로그만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미디어나 

유튜브, 아프리카와 같은 영상 플랫폼 등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기 때문에 

각각의 채널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개인들을 일컬어 

'인플루언서'라고 부릅니다. 

 

그만큼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은

시간이 지날 수록 범위도 점차 넓어지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럼 최근의 트렌드를 크게 3가지로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유튜브를 활용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크게 늘고 있다. 

 

 

▲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한 여러 매체 중 최근에는 단연 '유튜브'를 많이 활용한다. 

 

밀레니엄 세대 5명 중 4명은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구매 결정을 위해

유튜브 검색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제는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보다는

유튜브와 같은 영상 매체를 더욱더 신뢰한다는 의미이기도 한데요. 

 

아무래도 텍스트나 이미지 기반의 블로그 포스팅은 

영상 콘텐츠에 비해 흡입력이 떨어지고,

 

최근에는 실제 사용자들의 주관적인 후기라기보다는

광고라는 소비자 인식이 저변에 깔려있기 때문에

젊은 소비자들은 유튜브라는 영상 플랫폼을 더 신뢰하게 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다르게 해석하자면, 

젊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유튜브를 활용한 마케팅이 효과적이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현재의 밀레니얼 세대들이 사회에 진출하고, 

주요 타깃 고객이 될 향후 5~10년 동안의 마케팅 효과를 상상해보세요. 

 

앞으로의 영상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입니다. 

 

인스타그램도 영상 콘텐츠에 대한 중요성을 미리 인식하고, 

최근 인스타그램 TV(IGTV)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 서비스로 영향력 있는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들이 

조금 더 긴 영상 콘텐츠로 팔로워들에게 스트리밍 할 수 있게 되었으며, 

광고 예산의 투자를 보다 더 적극적으로 유치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둘째, 광고의 투명성이 향상되는 추세이다.

 

▲ 최근 불거진 '뒷광고' 이슈로 광고표기에 대한 부분이 소비자의 시선에서 보다 엄격해졌다.

 

얼마 전 SNS 인플루언서들의 '내 돈 내산' 콘텐츠. 

즉 내 돈을 직접 내고 구매한 제품의 리뷰 콘텐츠들이

사실 비용을 받고 진행한 광고임이 드러나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일명, 뒷 광고라고 하는 이슈인데요.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 미디어를 통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경우

매스미디어 광고와 같이

명확한 광고 지침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없어

사실상 지금 내가 보는 영상이 광고인지 

실제 인플루언서의 주관적인 리뷰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이런 뒷 광고가 불거지면서,

현재는 이러한 소셜 미디어를 통한 인플루언서 광고도

광고임을 기재하는 문화가 정착되는 분위기입니다.

 

인플루언서와 구독자는 신뢰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이 둘의 신뢰를 기반하는

홍보 방법이기 때문에,

브랜드 및 제품 광고 시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광고임을 명확하게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소셜 미디어에서도

광고임을 표기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인플루언서+구독자+브랜드 모두가 

서로 윈윈 할 수 방법은

거짓 없이 투명하게 밝히고 광고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셋째, 진정성 있는 콘텐츠들이 먹힌다.

 

▲ 인플루언서의 인기에만 치중한 콘텐츠는 사랑받을 수 없다. 전략과 기획력을 투자해 콘텐츠의 진정성을 높이자.

우리는 다양한 매스미디어 매체를 통한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 있습니다. 

 

매스미디어 광고는 보통 대중들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일방적, 단방향적으로 노출되며,

많은 소비자들은 이러한 전통적인 광고 방식에

지치고 거부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최근 인플루언서 마케팅도 이러한 영향이 반영되어

 콘텐츠 자체에 대한

진정성을 높이자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매스미디어 광고와 같이

'대놓고 광고'가 아닌 

 

인플루언서가 보유한 채널의 성격에 맞는,

팔로워와의 신뢰 관계를 고려한, 

그리고 기획력이 돋보이는 질 높은 광고 콘텐츠를 말합니다.

 

요즘엔 소비자들이 광고를 받아들이는 눈높이가 많이 향상되어,

이것이 광고인지 아니면 일반 콘텐츠인지를 

식별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때문에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 시 

콘텐츠를 통해 누가 봐도 '광고'임을 강하게 메시지 하는 경우

자칫 구독자들과의 신뢰가 깨지고,

인플루언서로서의 영향력이 사라지는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콘텐츠에 일관성과 진정성을 부여하세요. 

 

진정성 있는 질 높은 콘텐츠는

더 넓은 범위에 도달해 잠재 리드를 생성하고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구매 전환을 이끌 것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시장 트렌드를

3가지 정도로 살펴보았는데요. 

 

마케팅의 높은 효과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이 시장에 대해 관심을 갖고

많이 경험해 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제품 및 브랜드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는지도 

살펴보면 더 좋겠죠?

 

다음번에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공사례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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